일반통관 목록통관 분류 기준 이게 뭐야? 알려줘.

요즘 해외직구하시는 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저도 한 4년전부터 해외직구를 해왔는데요. 해외직구의 매력은 역시 우리나라에서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물건들을 해외에서 저렴하게 사올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죠. 컴퓨터, 침대, 오디오, 스피커, 헤드폰, 카시트 등등 그 종류도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합니다.


그런데 해외직구를 처음 시작하다보면 만나게 되는 여러단어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일반통관 목록통관입니다. 통관이라는 말은 얼핏 뭔가 통과된다는말 같은데 도대체 일반은 뭐고 목록은 뭘까요?



김백수가 할일이 없어서 오늘 최대한 간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과 목록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관세때문입니다. 어떻게 분류되느냐에 따라 관세가 달라지거든요. 먼저 목록통관을 알아보죠. 목록통관은 대부분의 물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왠만한 우리 주변에 있는 물건들은 목록통관에 속한다고 보시면 돼요. 정확하게는 일반통관 품목을 제외한 모든 물품입니다.


그럼 일반통관 물품은 뭐가 있는지 봐야겠죠.


해외 직구로 구매가 잘 이뤄지는 제품들은 아닌데요. 목록을 보자면요. 건강기능식품, 고무제장갑, 과자, 캔디, 캬라멜, 기능성화장품, 녹차티백, 동물사료, 마사지용기기, 무알콜음료, 밀짚모자류, 반창고, 생리대, 생수, 소스류, 시리얼, 온도계체온계, 우유, 분유, 의약품, 이유식, 커피, 주스, 초콜렛류, 치약, 파스, 한약, 향수(50ml이상), 혈압측정기, 견과류, 전자담배, 총, 도검, 동물 등등입니다. 참 많죠? 물론 외울 수는 없어요. 크게보자면요. 먹는것이나 의약품, 의료기능기기 같은 것들이죠.




향수랑 화장품이 좀 애매한데요. 향수는 50ml이하는 목록통관입니다. 그러나 50ml초과는 일반통관으로 분류되고요. 화장품도 일반 화장품은 괜찮지만 안티에이징이나 아이크림 등기타 특수 기능성 화장품은 일반통관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 외에 컴퓨터, 카메라, 헤드폰, 이어폰, 마이크, 모자, 의류, 속옷, 장난감, 자전거, 악기, 주방사무용품, 문구류 등등은 목록통관으로 보시면 되겠죠.


출처:이하넥스


일반통관 목록통관은 이렇게 분류가 되는데요.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하는 미국기준으로 일반은 150달러까지 목록통관은 200달러까지 무관세입니다. 당연히 부가세도 없고요. 기준을 넘어가면 물건에 따라 관세와 부가세가 측정됩니다.

- 관부가세 계산기 이용방법 글로 이동

관부가세계산은 관련글을 참고해주시고요.



여기까지 일반통관 목록통관 분류 기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외직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알아야하는 내용이긴한데 너무 깊이 알고 외우지는 않아도 괜찮습니다. 사려는 물건이 있다면 그때그때 검색해보시면 되니까요. 이런게 있다는 내용과 관부가세가 달라지는구나 정도만 이해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해외직구와 관련된 용어나 직구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요청이 있다면 더욱 빨리하고요. 아무튼 추운데 감기조심하시고요. 다음에 뵙겠습니다.


이하넥스에서 가져옴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