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로의 세월호 침몰 원인 정리해보기

요즘 우리 대한민국이 많이 들끓고 있는데요. 요 며칠들어 가장 큰 이슈는 역시 네티즌 수사대 '자로'님 때문입니다. 자로는 필명인데요. 지난 2002년 국정원 댓글 사태를 밝혀내면서 유명해지신 분입니다. 지극히 평범하다고 볼 수 있는 아이와 아내를 가진 남편인데요. 그가 지난 2년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내용들을 '세월x(sewolx)'라는 이름의 8시간 40분짜리 동영상으로 만들었고, 그게 오늘 올려질 예정입니다. 그러나 그전에 먼저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간단히 공개를 했는데요. 자로의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지난 2014년 10월6일에 발표된 정부측의 세월호 침몰 원인입니다. 



1. 과적

2. 조타실수

3. 고박불량

4. 복원력상실


정부가 발표한 침몰원인들인데 이게 정말 맞는걸까요? 다른 원인은 없는걸까요? 자로는 이 네가지 침몰원인에 의문을 갖고 과학적으로 접근해봅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로의 의도는 이런 원인이 영향이 없다라는게 아니라 또 다른 원인이 있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을 품어서 제대로 된 조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1. 과적이 원인인가?

과적이 있긴 했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도 세월호는 과적을 많이 했습니다. 또 그 과적량이 평소보다도 적었고 최고 적재했을 때보다도 1/3 수준이었습니다.



평소 과적할 때의 양을 한번 보죠.



사고 당일 4월16일이네느 1157톤이었지만 다른 날에는 그보다 훨씬 많은 과적을 일삼았습니다. 3배에 가까운때도 많죠. 물론 이런 과적이 정상적이라는 것도 아니고 침몰원인이 아니라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침몰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원인이었을까?라는 의문을 가져봐야 한다는거죠.


2. 조타실수

세월호 사고당시 조타실에 있던 사람은 3등항해사 박한결과 조타수 조준기였습니다.



증거부족으로 조타실수를 인정하기 어려워 무죄가 선고됐죠.



8시46분 시속33km로 병풍도 부근을 지나가던 무렵 3등항해사 박한결이 조타수 조준기에게 항로를 우측으로 5도 틀라고 지시합니다. 5도를 우측으로 틀고 2분간 유지하던중 갑자기 문제가 발생합니다.(오전8시48분) 조타수는 조타가 안된다라는 이야기를 했고 항해사는 좌측으로 틀어보라고 이야기를 하죠.


검찰에서는 조타수가 이따 좌측으로 꺽은게 아니라 당황해서 오른쪽으로 더 꺽어버렸다라고 주장을 합니다. 그래서 너무 오른쪽으로 돌려서 배가 기울어졌다라고 말하는 것인데요. 조타수는 법정에서 일관되고 왼쪽으로 틀었다라고 증언을 하고 여러 영상에서 좌현으로 틀었다라는게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세월호 사고 수중영상인데 계기판의 바늘이 왼쪽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세월호가 전복되기 직전 수면 위로 드러난 타의 방향을 보면 왼쪽으로 꺽여있죠.


3. 고박불량

세월호의 고박이 부실하긴 했지만 아얘 안한것도 아닙니다. 



자동차 결박 밴드도 사용하고 바퀴는 받치목으로 고정시켰습니다. 



세월호 침몰원인 발표시 세월호가 20도정도 기울면서 자동차나 컨테이너들이 쏠렸고 그에 따라 선박이 30도로 더 기울면서 침몰됐다고 하는데요. 모든 컨테이너들이 결박이 잘된것은 아니지만 결박을 제대로 한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부실한 고박이 침몰 원인이 될 수 있죠. 그러나 이게 과연 치명적인 원인이었느냐라는 것을 다시 되짚어보자는 것입니다.



4. 선체 복원력 부실

세월호는 탑슥객을 늘리기 위해 증축 개축을 합니다.



화물도 더 많이 싣기 위해서 평형수도 줄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카이스트나 일본 수산종합연구센터의 실험에서 화물 이동에 의한 무게중심 변화로 배가 침몰할 때는 서서히 배가 기울어 침몰하는게 아니라 배가 30도가 됐을 때 바로 뒤집혀버립니다.



그러나 단원고 학생이 촬영한 영상에서 세월호는 쓰러진 후 30분간 45도의 각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나서 9시54분쯤 65도까지 기울었고 급격히 전복이 시작됩니다.



자로가 말하고 싶어하는 부분은 그저 아무런 증거없이 단순히 의혹만 제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심쩍은 부분들이 너무나 많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 다시 제대로 된 조사를 하자는 이야기입니다. 독에 의해 살해된 사람이 있다고 해보죠. 그 사람이 마신듯한 물의 색깔이 이상했고 그 물을 먹고 죽은 듯한 애완견도 있다면요. 이런 현장을 뒤로하고 이 사람은 평소에 고혈압을 앓고 있었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고, 비만이 있었기 때문에 죽은것이다라고 결론을 짓는 것은 누가봐도 이상하지 않겠습니까?




자로는 정부가 발표한 원인들 말고도 여러 증거에 의한 치명적인 침몰원인이 있고, 그 원인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시한번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생겨서 조사해야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자로가 주장하는 침몰원인은 다음편에 다시 더욱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오른쪽 위 돋보기에서 세월호라고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